Curriculum 교육과정

교과목 개요

전공필수

  • 스토리텔링사례분석(Storytelling Studies) 
    영화, TV 드라마,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리얼리티쇼 등 매체별, 장르별 다양한 스토리텔링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스토리텔링 산업 현황 및 콘텐츠 스토리텔링의 구조와 과정을 파악하고, 콘텐츠 스토리 창작 능력을 함양한다. 
  • 3D캐릭터개발및실습(3D Character Development) 
    캐릭터의 제작에 필요한 기본 드로잉 기술과 3D 캐릭터 제작을 위한 모델링 및 맵핑 기법을 학습한다. 
  • 콘텐츠기획(Contents Development) 
    최근 문화기술과 성공적인 콘텐츠 개발 사례를 검토함으로써, 콘텐츠의 문화적, 산업적 지형을 이해하고 창의적 발상 과정을 학습하며, 나아가 경쟁력 있는 콘텐츠 개발 및 기획 능력과 문화적 안목을 함양한다. 

전공선택

  • 디지털영상편집및실습I(Digital Image Editing I) 
    비선형 편집 시스템을 이용한 영상편집의 이론 및 실무기술을 영상촬영에서 편집 그리고 출력까지 영상제작의 전 과정을 학습한다. 
  • 영상스토리텔링(Visual Storytelling) 
    영상 스토리텔링을 위한 방법론적 지식을 함양하고, 다양한 스토리텔링 방식과 구성법 등을 개발함으로써 콘텐츠를 구조화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영상콘텐츠분석(Visual Contents Review) 
    영상 콘텐츠의 표현 형태를 매체미학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콘텐츠의 형식적, 내용적 특징과 가치를 분석함으로써 영상콘텐츠에 대한 심화된 지식과 분별능력을 함양한다. 
  • 디지털사운드I(Digital Sound I) 
    디지털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음향, 음악의 성질과 특성을 이해하고, 콘텐츠 제작에 활용할 수 있는 사운드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론적 지식을 기반으로 실제 콘텐츠 제작을 위한 사운드를 개발한다. 
  • 디지털사운드II(Digital Sound II) 
    디지털 영상콘텐츠 제작과정에의 디지털 사운드를 이해하고, 영상콘텐츠에 적용 가능한 사운드를 직접 제작하고 적용한다. 
  • 3D애니메이션I(3D Animation I) 
    리깅, 조명, 키프레임 작업 등의 3D 애니메이션을 만드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기법들을 학습한다. 
  • 3D애니메이션II(3D Animation II) 
    애니메이션, 광고, 영화 등에 필요한 다양한 3D 특수효과에 대해 학습한다. 
  • 3D모델링(3D Modeling) 
    다양한 3D 모델링 제작기법과 매핑기술을 위한 지식과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 디지털영상편집및실습II(Digital Image Editing II) 
    비선형 편집시스템(Nonlinear Editing System)의 특징과 고급기술 활용에 대하여 학습한다. 특히 HD(High Definition)영상편집과 색보정(Color Correction), 디지털영상의 파일변환, 2D 및 3D이펙트 등 고급 영상편집 기술을 학습한다. 
  • 영상디자인기초및실습(Beginning of Moving Image Design) 
    영상디자인의 기본 요소로 색채, 움직임, 구성 등의 이론을 배우고 이를 실습한다. 
  • 캡스톤디자인I(Capstone DesignI) 
    창의적 아이디어, 디자인 감각, 콘텐츠 제작기술 등 수강생의 독자적인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 
  • 캡스톤디자인II(Capstone DesignII) 
    전반적인 콘텐츠 제작 능력을 축적할 수 있는 개별 포트폴리오 제작을 위한 과목으로, 수강생의 콘텐츠 제작 아이디어, 창의적 감각, 실무기술을 함양한다. 
  • 디지털합성기법(Digital Compositing) 
    영상합성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기술적 방법을 숙지하고 다양한 기법을 실험하여 디지털 영상 제작에 있어서 표현 가능성을 합성을 통해 확장한다. 
  • 영상디자인심화(Advanced moving image design) 
    2D 영상디자인 기법을 중심으로 2D 애니메이션과 모션그래픽을 종합적으로 학습한다. 개별 프로젝트의 진행을 공모전과 연계하여 학습성취도를 높이고 완성도 높은 결과물 도출을 목표로 한다. 
  • 모션그래픽I(Motion GraphicsI) 
    이미지, 문자, 사운드를 유기적으로 구성하는 기초 모션그래픽스 디자인 과정으로, 창의적 아이디어를 모션그래픽 디자인을 통해 구현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 모션그래픽II(Motion GraphicsII) 
    모션 그래픽 디자인 심화과정으로 기획의도와 장르에 따라 표현 방법이 어떻게 확장, 발전하는지 학습하고 이를 위한 전문 모션 소프트웨어의 효과적 활용법을 습득한다. 
  • 영상촬영기법(Imaging Practice) 
    방송을 비롯한 영상콘텐츠 제작을 위해 디지털 카메라의 특성 및 사용법, 영상 촬영 기법, 영상의 입력 및 출력까지의 전 과정을 다룬다. 
  • 영상연출기법(Visual Contents Directing) 
    이미지, 촬영, 조명, 사운드, 스토리텔링, 연기 등 영상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에 대한 탐구를 통해 영상콘텐츠 연출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 콘텐츠제작프로젝트(Contents Production Project) 
    모션그래픽과 3D애니메이션 기법을 비롯한 콘텐츠 제작 수업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심화하고 융합하여 영상콘텐츠 매체가 필요로 하는 고품질의 영상을 제작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창작한다. 
  • 시각효과제작I(Visual EffectsI) 
    모션그래픽, 애니메이션, 라이브액션, 로토스코핑, 시각효과 등 다양한 영상표현을 위한 제작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실습을 통해 사례별 표현방식을 이해하고 개별 프로젝트의 개발로 문제해결 능력 및 응용력을 키운다. 
  • 콘텐츠프로듀싱I(Contents ProducingI) 
    시대에 따른 영상 콘텐츠 산업의 확장과 다양성을 이해하고, 엔터테인먼트 비지니스 차원에서 영상산업의 전문성을 갖춘 인력이 되기 위한 기본 지식을 연구하는 과정 영상 콘텐츠 제작을 위한 기획부터 예산, 스케줄링, 마케팅, 배급 등 콘텐츠 프로듀싱에 관한 문제 해결 능력을 배우며 연구한다. 
  • 시각효과제작II(Visual EffectsII) 
    디지털 합성과 2D,3D 컴퓨터그래픽 프로세싱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영상을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시각효과 제작기법1의 심화된 과정으로 사례별 분석과 문제해결을 통해 보다 전문적인 영상 표현기법을 익힌다. 
  • 영상프로젝트(Visual Project) 
    모션그래픽과 3D애니메이션 기법을 비롯한 콘텐츠 제작 수업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심화하고 융합하여 영상콘텐츠 매체가 필요로 하는 고품질의 영상을 제작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창작한다. 
  • 콘텐츠프로듀싱II(Contents ProducingII) 
    영상 콘텐츠 관련 산업의 다양한 분야에서 영상 콘텐츠의 전문성을 갖춘 인력이 되기 위한 정책 기획 등 실무 능력의 소양을 기르는 학습 콘텐츠 프로듀싱 과정의 각 주제 발표 및 기획서 작성을 통해 문화예술에 대한 식견과 영상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 영상제작워크숍(Image Production Workshop) 
    디지털카메라와 비선형 편집시스템(Nonlinear Editing System)을 활용하여 다양한 내용물의 영상을 제작한다. 특히 제작한 영상물을 이용하여 다큐멘터리 제작기법을 학습한다. 
  • 콘텐츠산학워크숍과취업(Content Industry-Academic Workshop and Employment) 
    본 강좌는 성공적인 커리어 개척을 위한 구체적인 진로 개발 능력 및 콘텐츠 제작자로서의 소양을 함양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디지털문화와 콘텐츠산업, 실무현장에 대한 이해와 취업과정 등을 학습한다.